교과목안내

  • 1학년은 기초적인 실내설계에 필요한 기본 디자인 테크닉을 배웁니다.
  • 건축학개론을 이론적 바탕으로 하여, 제도판과 삼각자를 이용하여 트레이싱지에 평면 제도를 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컴퓨터를 활용한 디자인 테크닉들 즉 포토샵과 컴퓨터 활용제도 (캐드,CAD)이 포함됩니다.
과목명 교과목 해설
기초건축설계Ⅰ 건축설계 및 디자인의 기초에 초점을 맞추고 소개하는 스튜디오 수업이다. 이 스튜디오는 사물에 대한 관찰, 도면을 통한 3차원 표현을 포함하는 학습내용을 통해 학생의 건축적 감각을 개발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수업이다. 입면과 볼륨, 내부와 외부 사이의 형식과 공간의 관계를 탐구함으로써, 학생들의 형태와 공간에 대한 질적 이해를 도모하며, 질감과 소재 등에 대한 다양한 탐구 및 실험으로 진행된다.
건축과 컴퓨터 처음으로 건축을 접하는 1학년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디지털디자인 기초능력의 개발을 목표로 한다. 그 세부 내용으로는 디지털디자인의 기초적 원리 교육과 건축의 여러 응용 분야에서 필요한 컴퓨터 디자인 기술,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하는 창의적 디자인 능력 개발이 있다. 학생들은 건축디자인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각종 디지털 도구의 실제적인 사용 방법을 익힌다. 또한 본 수업에서는 다양한 디지털 형식의 파일들을 이용하여 패널 혹은 책자 등의 형식으로 완성하는 실습을 하게 된다.
디지털 건축의 이해 이 수업은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건축 제품의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디지털미디어의 다양한 문제, 디지털설계기술, 설계이론, 계산개념 및 기타요인을 해결한다.
구조의 이해 실내공간에 필요한 구조 , 설비 , 법규에 이르기까지 실내건축의 제반이론을 습득 할 수 있도록 한다.
기초건축설계Ⅱ 기초건축설계Ⅰ 과정의 연장에서 사물에 대한 관찰, 설명, 표현의 기본기술을 학습한다. 기초건축설계Ⅱ는 건축에 대한 시각적 표현 기법을 심화시키고 시각적 매체를 통하여 건축적 아이디어를 표현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익히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선, 면과 볼륨 및 3차원 공간의 각각의 관계를 고찰한다.